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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2025년 1월 1일부터 부산에서 강릉까지 동해선 철도가 ITX-마음 열차로 운행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지역 간 이동을 더욱 편리하게 하며, 국민들의 교통 편의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조치입니다.
동해선 노선 및 운행 정보
- 신설 노선: 포항~삼척 구간(166.3km)이 새롭게 개통되었으며, 이 구간은 기존 노선을 확장하는 의미 있는 발전을 상징합니다.
- 사업비: 해당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3조 4297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었으며, 지역 인프라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운행 시간: 포항에서 삼척까지 1시간 40분, 부산에서 강릉까지 4시간 50분이 소요되며, 과거 대비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 추가 운행: 동대구에서 강릉 구간에도 ITX-마음 및 누리로 열차가 운행될 예정으로, 향후 지역 간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것입니다.
ITX-마음 열차 운행 계획
- 운행 횟수: 부산(부전)~강릉 구간을 하루 왕복 8회 운행하며, 다양한 시간대의 운행으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 속도: ITX-마음 열차는 시속 150km로 운행되며, 기존 열차 대비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 미래 계획: 2025년 말에는 시속 260km로 운행되는 KTX-이음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고속 철도망이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경제적 효과 및 기대
- 지역 연결: 부산, 울산, 경북, 강원이 하나의 일일생활권으로 연결되면서, 지역 간 이동이 대폭 개선됩니다.
- 수송 활성화: 여객 및 화물 수송이 더욱 원활해지며, 물류비 절감 효과도 기대됩니다.
- 경제권 형성: 동해안 초광역 경제권이 형성되며, 지역 간 협력이 더욱 촉진될 것입니다.
- 경제 활성화: 지역 간 교류가 활성화되며, 상권 확대와 관광 수요 증가로 경제가 활성화될 것입니다.
친환경 에너지 산업 발전
- 에너지 벨트: 동해안을 따라 친환경 에너지 산업 벨트가 조성되며, 지역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 주요 자원: 수소(울산, 포항, 울진), 원자력(울진), 풍력(영덕) 등 다양한 에너지원이 포함되며, 에너지 자립을 촉진합니다.
- 지속 가능성: 친환경 에너지 산업 발전을 통해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관광 산업 변화 전망
- 자연경관: 동해안의 청정 해변과 금강송, 역사 유적지가 더욱 주목받게 됩니다.
- 관광지: 관동 8경(삼척 죽서루, 울진 망양정, 강릉 경포대 등)이 재조명되며, 관광 활성화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 관광 활성화: 동해선 철도 개통으로 교통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지역 관광이 더욱 활발해질 것입니다.
지질관광의 확산 가능성
- 유네스코 지정: 포항, 경주, 영덕, 울진의 동해안 국가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될 예정입니다.
- 지오투어리즘: 동해선 열차를 활용한 지질관광이 더욱 활성화될 것입니다.
- 지질명소: 경북 동해안 29개의 지질명소가 새롭게 주목받으며, 관광 자원으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안전 및 운영 관리 방침
- 여객 안전: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여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사고 예방: 철도 역사와 차량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관리 방침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 서비스 개선: 여객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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