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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관광시장의 대도약! 한국관광공사의 8대 핵심사업 발표

by 조달법인강산 2025.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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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는 ‘방한관광의 신속한 안정화를 넘어 외래관광객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하는 대도약’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2025년 8대 핵심사업을 발표하였습니다. 공사는 외래관광객 역대 최대 유치라는 도전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기 도출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8대 핵심사업 추진 방향

공세적인 한국관광 마케팅

  • 공격적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방한 심리 위축 분위기를 신속하게 전환할 계획
  • 해외 20개 주요 도시에서 대형 한국관광 홍보행사인 **‘K-관광 로드쇼’**를 개최하여 방한 관광 붐업을 조성
  • 방한시장별 세분화 전략에 따라 맞춤형 마케팅을 연중 지속적으로 진행
    • 주력시장: 중화권, 일본
    • 성장시장: 동남아시아, 구미대양주
    • 신흥시장: 인도, GCC 국가 등
  • 홍보지점을 신설하여 신시장 개척에도 속도

이종산업 융복합과 관광 생태계 확장

  • 이종산업과의 결합을 통해 여행의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창출
  • 데일리케이션(Dailycation)의 확산 추세에 주목, 일상을 관광 여정으로 소비하는 경향을 반영
  • 타 부처 협업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다양한 이종산업과의 결합을 통해 관광시장의 영역을 넓힙니다.
    • 해양관광 테마 대국민 캠페인: 해양수산부와 협력
    • 의료관광 활성화: 보건복지부와 협력하여 외국인 환자 유치 제도 개선
    • 레저관광 활성화: 행정안전부, 환경부, 국토교통부와 협력

K-콘텐츠와 K-스포츠 활용

  • ‘All in One 한류 티켓, K-Pack’을 통해 K-팝 콘서트뿐만 아니라 드라마 등 연계 콘텐츠로 관심을 넓힐 계획
  • e스포츠와 태권도 등의 K-스포츠 특화상품을 개발하여 미래세대 방한 수요를 선점
  •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문화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추진

원스톱 인큐베이팅 기능 강화

  • 잠재력 있는 관광기업을 위한 육성 거점을 확대하고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
  • 해외관광기업지원센터(KTSC)를 통해 현지 수출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지원 제공
    • 해외 실증(PoC) 및 판로 개척
    • 현지 투자 유치
    • 법무 및 세무 상담
  • 인바운드 원스톱 지원 서비스를 새롭게 운영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해외 마케팅 지원 요구를 통합적으로 제공

관광으로 크는 지역

  • 국내관광 활성화 캠페인 ‘여행가는 달’은 광역 간 이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대국민 이벤트 추진

        - 150만 국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즐길 거리를 발굴하고, 철도 여행상품 할인 등을 제공

  • 디지털 관광주민증 운영 지역 확대 및 지역별 대표 혜택 업체 증가
  • 워케이션 활성화와 야간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지역에서 더 길게 머물도록 유도

관광 접점의 서비스 개선

  •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 증진을 위한 교통, 쇼핑, 안내 분야의 서비스 품질 제고
    • 교통: 외국인 전용 택시 호출 앱 예약 서비스 활성화 및 예약 편의 개선
    • 쇼핑: 간편결제 가맹점 및 즉시 환급 매장 확대
    • 안내: 민간 지도 앱의 외국인 본인인증 절차 개선
  • 서비스 개선을 통해 외국인 관광 경험 수준을 통합적으로 향상

관광 산업의 변화와 발전

  • 개방형 혁신을 통해 지역관광의 현안 해결을 위해 지식과 자원을 공유
  • 민간기업 기술․서비스의 테스트베드로서 기능을 강화
  • DMO(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Organization)를 통해 지역 기반 조직이 주도하여 문제 해결
  • 스마트 관광 사업을 통해 관광 여정 전 과정에서 접목할 수 있는 기술을 발굴하고 매칭

여행으로 행복한 일상

  • 모든 국민이 차별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 개선, 수용태세 강화, 문화적 성숙을 도모
  • 열린관광지를 신규 조성하고,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관광․체험 콘텐츠를 확충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통해 민간과 지자체가 상생할 수 있는 동반성장 모델 전국 확산

마무리

2025년 한국관광공사는 방한 관광 시장의 빠른 회복을 넘어, 역대 최대의 외래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는 대도약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8대 핵심사업을 통해 한국은 관광 산업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으며, 문화와 산업 간의 융합을 통해 더욱 풍성한 관광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관광 활성화와 서비스 품질 개선, 스마트 관광 기술을 통한 여정의 혁신까지 다양한 방안들이 실현되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의 비전은 국내외 관광객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관광 시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많은 외국인이 한국을 찾아 좋은 경험하고 갔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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